Skip to content
비자트-비즈니스&아트 매거진
비자트-비즈니스&아트 매거진
중기이코노미와 아트브런치가 함께 만드는 중소기업 CEO를 위한 월간 비즈니스&아트 매거진
  • Business
    • HOT ISSUE – 노무
    • BIZ REPORT I – 법무
    • BIZ REPORT II – 세무
    • CEO INTERVIEW – 경영
    • FINANCIAL I – 씨앗자금
    • FINANCIAL II – 연금자산
    • REAL ESTATE – 부동산거래
    • NEWS BRIEFING – 경제뉴스
  • Art
    • 주목 이 작가
    • 김 작가의 Be-twin
    • 예술 별자리*
    • 히든 히어로
    • 한국 근현대 미술
    • 이 달의 전시
  • 과월호
  • 중기이코노미
  • 아트브런치
 
  • Business
    • HOT ISSUE – 노무
    • BIZ REPORT I – 법무
    • BIZ REPORT II – 세무
    • CEO INTERVIEW – 경영
    • FINANCIAL I – 씨앗자금
    • FINANCIAL II – 연금자산
    • REAL ESTATE – 부동산거래
    • NEWS BRIEFING – 경제뉴스
  • Art
    • 주목 이 작가
    • 김 작가의 Be-twin
    • 예술 별자리*
    • 히든 히어로
    • 한국 근현대 미술
    • 이 달의 전시
  • 과월호
  • 중기이코노미
  • 아트브런치

고요한 긴장(Calmtension)을 시각화하는 최종운 작가

< Cellist > 1150x840mm, C print, 2018

정리. 아트편집팀 artbrunch@naver.com

작가노트

나는 이 시대에 존재하는 고요한 긴장(Calmtension)을 찾아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주로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친숙한 공간이나 일상의 사물에서 낯선 감정을 느낄 때 영감을 받는다. 일상의 소소함에서부터 자연의 신비함까지 그 안에 존재하는 낯선 감정들을 찾아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요한 긴장(Calmtension)은 어떤 새로운 상황이나 환경에서 느끼는 낯선 감정들이다.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치열한 현실세계이기도 하다. 항상 느끼지만 우리의 삶은 긴장된 순간들의 연속이다. 그래서 나는 작품 속에서 우리 삶의 모습을 담아내고,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통해서 다시 우리를 되돌아 볼 수 있길 원한다. 현대미술에서 재료는 작품을 이해하는 중요한 근거가 되듯, 나는 다양한 오브제의 물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표현법을 연구하고 있다.

< Vertical sea >, 7200x2850x500mm, sound system, string curtains, springs, strainless steel, motor, sensor, 2010

< Befor sunrise >, 1410x1020x50mm, coca cola, used cooking oil, acrylic&steel frame, 2008

< A storm in a teacup >, 800x600x600mm, old pub table, english tea, sensors, motor, magnetic, 2006

< Flexible floating >, 17.5x16.25x3m, copper pipe, fish net, wire, sound mixing, lighting, 2020

< THIS IS HOT >, 1390x195x60mm, Copper pipe, Joints, 2006

< Beyond the Space >, variable dimension found object (glass), led flashlight, arduino, ultrasonic sensor, acrylic, shrinkable tube, wire, white noise, 2020

이담怡潭 최종운

학력
2006 The Slade school of Fine Art, MFA in Fine Art, London
런던대 슬레이드 예술대학교 조각전공 석사 졸업
2002 중앙대학교 조소학과 졸업

개인전
2020 ‘Flexible floating’ 매향리 스튜디오, 화성
2018 ‘This is Orchestra (오케스트라)’ 김세중미술관, 서울
2016 ‘Above and Beyond’ CL Gallery, 서울
2013 ‘We are not alone’ Space CAN Beijing, 북경
2012 ‘The Title Match’ TV12갤러리, 서울
2011 ‘Vertical Sea-red’ 홍은예술창작센터, 서울
2010 ‘사색하는 긴장’ 관훈갤러리, 서울
2009 ‘Super Rainbow’ 진천종박물관, 진천
2008 ‘고요한 긴장’ KIMI ART, 서울

기획전 및 단체전
2020 ‘Green Fantasy’ 동탄아트스퀘어, 화성
‘세종대왕과 음악, 취풍월 망월노래’ 정부세종청사 문화관, 세종
‘혼듸 봄’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EMOTION IN MOTION’ 부산현대미술관, 부산
2019 ‘미디어 시티’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Dear, Paradiso’ 프로젝트 스페이스 Re/turning, 군산
‘4482’ 셀로아트 갤러리, 서울

‘Beyond the frame’ 탁수갤러리, 싱가포르
‘100대 영화 100대 아티스트’잠실 롯데 에비뉴엘 아트홀, 서울
‘PHANISM’ 사이아트갤러리, 서울

콜라보레이션
신노이 ‘신 심방곡’ 대학로예술극장, 서울
현대무용 ‘수직의 바다‘ 대학로예술극장, 서울
BETWEEN THE LINES-Volume 7, RxART, 뉴욕

수상
2020 제21회 광주신세계미술제, 대상
2019 제30회 김세중 청년조각상, 김세중기념사업회
2018 예술작품지원사업, 서울문화재단
2012 SeMA 신진작가전시지원, 서울시립미술관
2009 NArT 젊은예술가지원기금, 서울문화재단
2008 문예진흥기금, 신진작가지원

레지던시
2013 P.S. Beijing 17th Artist (798 북경 중국)
2011 홍은예술창작센터 1기 입주작가 (장기)
2009~2010 서울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4기 입주작가 (장기)
2008~2009 국립고양미술창작스튜디어 5기 입주작가 (장기)

작품소장
부산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해인사 성보박물관, 인천 경제청
Marcy Mccall Macbain Collection, 런던, 다수의 개인컬렉터

이 기사 SNS에 공유하기

Post navigation

PreviousPrevious post:호연지기NextNext post:경제뉴스 2021.03

관련기사

인공지능 시대, 존재에 대한 성찰 왕지원 작가
2021년 4월 20일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展
2021년 3월 16일
무한한 가능성의 탐구, 권영우의 미술
2021년 3월 16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65, 2층(서초동, 곤산빌딩) (주)smb Net
Copyright © 중기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